직무능력에 기초한 채용이 쉬워진다 > 취업뉴스

본문 바로가기

전화상담 : 061-383-9109
취업뉴스
군민과 함께하는 일자리 만들기!

SITEMAP

사이트맵
취업뉴스

직무능력에 기초한 채용이 쉬워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진미 작성일18-10-26 09:58 조회23회

본문

- 국가직무능력표준 직무기술서 작성시스템 워크넷 공개 -


이제 직무분석 등 인사 전문성이 약한 중소기업도 직무능력 중심 채용 제도를 도입하기 쉬워진다.
몇 가지 핵심단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표준 직무기술서가 작성되는 시스템이 워크넷 부가서비스(openapi.work.go.kr)에서 제공된다.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간략하게 직무의 내용을 기술하면 직무기술서 작성시스템에서 인공지능이 직무 데이터사전을 이용하여 적합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무능력을 추천해준다.

직무기술서 작성 방법은 <1단계> 직무내용 작성, <2단계> 추천직무 중 선택, <3단계> 직무기술서 편집 등으로 단순하며, 추천되는 직무의 내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

이 서비스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구축한 직무 데이터사전에 기초하였으며, 인공지능 추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기업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직무 능력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국가직무능력표준 947개 직무 단위를 기준으로 직무 정의 및 학습자료, 워크넷 모집 공고, 직업사전, 훈련 및 자격기준 등 관련 자료 15종에서 140만개 핵심단어를 뽑아내고 핵심단어 간의 연관성 분석과 관계 정의를 통해 직무 데이터사전을 만들었다.

사용자가 직무 내용을 입력하면 서비스 시스템이 입력 내용에서 키워드를 추출하고, 데이터사전에서 그 핵심단어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직무 능력단위를 찾아서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번 서비스는 직무능력 중심의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본격 적용하기 전에 현장의 적용가능성을 점검하기 위해 우선 공개되었으며, 앞으로 일자리 매칭, 진로지도, 직업훈련 추천 등 직무에 관련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서비스 시스템에 활용될 예정이다.

김영중 고용서비스정책관은 “많은 중소기업이 직무능력에 기초한 채용 제도를 도입하려고 하지만 실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라고 지적하고, “직무능력 중심 채용 문화가 노동시장 전반에 확산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하였다.
첨부파일
(57363)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반룡길 24-13 대표전화 061-383-9109
COPYRIGHT (C) 2017 DAMYANG COUNTY ALL RIGHTS RESERVED